> AL이란? > AL이란? > 타방식과의 비교
Action Learning의 개념은 흔히 태스크포스(taskforce), 품질분임조(quality circles), 시뮬레이션(simula-tion), 또는 문제해결학습(problem-based learning)과 혼동되곤 한다. 이와 관련하여 액션러닝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Revans(1980)는 액션러닝과 관련이 없는 개념들을 설명함으로써 액션러닝을 정의하고자 시도하였다. 이후 Marquardt(1999)는 액션러닝의 본질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액션러닝이 아닌 개념들과의 구분을 시도하였으며, Rothwell(1999) 또한 액션러닝과 태스크포스, 기능횡단팀(cross functional team) 등 다른 접근방법과의 차이점을 구체적인 예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 이를 각각의 목적과 방법에 따라 구분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구분 목적 학습방법 기타
태스크포스
(Taskforce)
실제 상황에서의 특정과업/문제에 초점을 둠 우연적 학습 해결책을 실행할 권한이 상급자에게 있음
품질분임조
(Quality Circles)
실제 상황에서의 품질향상과제/문제에 초점을 둠 우연적 학습 해결책을 실행할 권한이 상급자에게 있음
시뮬레이션
(Simulation)
가상의 사례를 다룸 의도적 학습 - 해결책에 대한 결과 및 책임이 따르지 않음
- 해결책의 타당성을 검증할 기회 없음
문제해결학습
(Problem-based Learning)
실제 및 가상의 문제를 다룸 의도적 학습 - 해결책에 대한 결과 및 책임이 따르지 않음
- 해결책의 타당성을 검증할 기회 없음
액션러닝
(Action Learning)
실제 직면한 비즈니스이슈의 발견과 이의 해결을 통한 환경적, 시스템적 요소에 초점을 둠 - 학습자 주도적 학습
- 의도적 학습
- 해결책의 실제적용을 통한 결과의 확인 및 이에 대한 성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짐
- 개인개발과 조직개발에 초점을 둠.
Action Learning은 기존 교육프로그램과도 기본가정 및 패러다임을 달리하고 있는데, 유영만(1995)은 액션러닝과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방법과의 차이점을 패러다임, 철학 등 다음의 8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구분 전통적인 교육 방법 Action Learning
패러다임 공급자중심의 교수(강사의 상대적 우월성) 수요자중심의 학습(학습활동의 중요성)
철학 문제상황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소수의 외부전문가 문제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내부 구성원 모두가 전문가
이론과 실천의 관계 이론과 실천의 분리 이론과 실천의 통합
교수-학습전략 주입식 참여식
적합한 영역 전문적 지식 및 기술의 집중적인 단기간의 훈련 일반적 경영관리 능력 개발
교육생의 역할 수동적 지식의 흡수자 적극적 참여자
강조점 현장과 관련성이 적은 전통적인 내용 중시 현장중시의 비구조적 문제 또는 기회의 해결 및 발견
교육과 경영의 관계 - 교육을 위한 교육 - 교육전략 경영전략 - 경영성과 기여도의 극대화 - 교육전략 = 경영전략
한편, 액션러닝은 교육목표, 교육기간, 교육대상, 참여주체 등에 있어서도 기존의 집합식 교육프로그램과 비교되는 특성화, 차별화된 특성을 갖고 있다.(봉현철외, 2001)
이를 표로 간략하게 요약,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집합식교육 Action Learning
교육목표 일방향의 특정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추구함 현장문제의 해결, 참가자간 유대강화, 학습조직의 구축, 참가자들의 리더쉽 향상, 전문성강화 등 개인과 조직의 개발을 돕는 여러가지 교육목표를 추구함.
교육목적 지식/태도/행동의 변화 비즈니스이슈의 실제적 해결을 통한 학습
교육기간 대개의 경우 3-4일에서 일주일로 그 기간이 짧다. 기간이 비교적 3-4주 이상에서 2년여에 이르기까지 길다.
교육대상 계층별/부문별 교육 조직내의 핵심인력만을 대상
참여주체 학습자, 교수자 팀 구성원, set advisor,CEO를 포함한 현업부서장
교육방법 집합식/면대면 교육 Set meeting을 통한 학습과정
교육비용 프로그램 운영비용 Set meeting운영비용, Set advisor 선임비용, 현업부서장 참여비용 등 프로그램운영비용 외의 비용이 추가로 든다.
교육운영절차 교육프로그램운영/비교적 간단한 절차 오리엔테이션, 셑 미팅, 계획, 실행 및 적용, 성찰 프로세스의 복잡한 운영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