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회소개 > 인사말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 5대 한국액션러닝협회장을 맡은 봉현철입니다.


우리 협회가 창립된 지 어느덧 1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지난 10여 년간 액션러닝과 협회를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협회는 우리나라의 교육시스템과 인적자원의 질적 수준을 획기적으로 혁신하여 개인의 행복과 국가 경쟁력 제고에 핵심적인 일익을 담당하는 것을 미션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션 수행을 위해 다음과 같이 인간존중, 실사구시, 상부상조라는 액션러닝의 철학을 대한민국 여러 분야에 심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첫째, 액션러닝은 인간 존중이라는 세상을 실현하는 구체적인 방법입니다. 조직이나 사회의 지위가 높거나 목소리가 큰 사람의 의견이 존중받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 모두의 의견이 존중받는 세상입니다. 그래서 액션러닝은 모든 조직구성원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력과 선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믿습니다. 조직이 안고 있는 문제의 최적의 해결책은 외부 전문가나 내부의 특출한 인재가 아니라 여러 구성원이 훌륭하게 제시해낼 수 있다고 믿고 맡기는 것입니다.

둘째, 액션러닝은 실사구시의 세상을 우선으로 합니다. 지식의 유희를 즐기고 현학적 거대 담론을 일삼으며 화려한 화술과 파워포인트 발표 장표를 꾸미는데 능숙한 사람들이 아니라, 실질적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사람들이 대우받는 세상입니다. 그래서 미사여구로 포장된 두꺼운 보고서가 아니라 실질적인 실행의 결과를 담은 수수한 사진들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셋째, 액션러닝은 상부상조의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특출한 개인의 능력을 넘어 상사, 부하, 동료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이들과의 협력을 통하여 시너지를 낼 줄 아는 사람들이 조직과 가정에서 인정받는 그러한 세상입니다. 그래서 한 두 사람의 천재성에 의지하기 보다는 집단지성의 힘을 믿고 단 한 명의 무임승차자도 없는 진정한 팀워크를 중시합니다.

우리는 지난 10여 년간 이런 세상을 만드는 매우 효과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이 바로 액션러닝임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액션러닝을 통해 리더의 행동과 사고방식이 바뀌고 조직의 분위기가 민주적이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쇄신되는 것을 봐왔습니다.

존경하는 회원여러분! 이제 우리는 지난 10여 년간 우리가 보아왔던 우리와 우리 고객들의 소중한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많은 조직, 보다 많은 구성원들이, 보다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우리 한국액션러닝협회가 액션러닝이 우리의 가정과 학교, 직장, 지역사회, 우리나라 전체를 모두가 꿈꾸는 세상으로 만들어가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애정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여러분과 여러분 가족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